회원가입약관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약관은 (사)해외한인호텔협회(이하 '협회')가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디지털콘텐츠(이하 "콘텐츠"라고 한다) 및 제반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협회와 이용자와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등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협회"라 함은 "콘텐츠" 산업과 관련된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자로서 콘텐츠 및 제반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를 말합니다.
2. "이용자"라 함은 "협회"의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협회"가 제공하는 "콘텐츠" 및 제반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3. "회원"이라 함은 "협회"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이용자" 아이디(ID)를 부여받은 "이용자"로서 "협회"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협회"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4.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이 아니면서 "협회"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5. "콘텐츠"라 함은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항 제1호의 규정에 의한 정보통신망에서 사용되는 부호·문자·음성·음향·이미지 또는 영상 등으로 표현된 자료 또는 정보로서, 그 보존 및 이용에 있어서 효용을 높일 수 있도록 전자적 형태로 제작 또는 처리된 것을 말합니다.
6.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정하고 "협회"가 승인하는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7. "비밀번호(PASSWORD)"라 함은 "회원"이 부여받은 "아이디"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제3조(신원정보 등의 제공)
"협회"는 이 약관의 내용, 상호, 대표자 성명, 영업소 소재지 주소(소비자의 불만을 처리할 수 있는 곳의 주소를 포함), 전화번호, 모사전송번호, 전자우편주소,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및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온라인 서비스초기화면에 게시합니다. 다만, 약관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제4조(약관의 게시 등)
① "협회"는 이 약관을 "회원"이 그 전부를 인쇄할 수 있고 거래과정에서 해당 약관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기술적 조치를 취합니다.
② "협회"는 "이용자"가 "협회"와 이 약관의 내용에 관하여 질의 및 응답할 수 있도록 기술적 장치를 설치합니다.
③ "협회"는 "이용자"가 약관에 동의하기에 앞서 약관에 정하여져 있는 내용 중 청약철회, 환불조건 등과 같은 중요한 내용을 이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별도의 연결화면 또는 팝업화면 등을 제공하여 "이용자"의 확인을 구합니다.
제5조(약관의 개정 등)
① "협회"는 온라인 디지털콘텐츠산업 발전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② "협회"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서비스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 후 상당한 기간동안 공지하고, 기존회원에게는 개정약관을 전자우편주소로 발송합니다.
③ "협회"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개정약관 공지 후 개정약관의 적용에 대한 "이용자"의 동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이용자"가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협회" 또는 "이용자"는 콘텐츠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이때, "협회"는 계약해지로 인하여 "이용자"가 입은 손해를 배상합니다.
제6조(약관의 해석)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온라인 디지털콘텐츠산업 발전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정하는 디지털콘텐츠이용자보호지침, 기타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가입
제7조(회원가입)
① 회원가입은 "이용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하고 회원가입신청을 한 후 "협회"가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② 회원가입신청서에는 다음 사항을 기재해야 합니다. 1호 내지 3호의 사항은 필수사항이며, 그 외의 사항은 선택사항입니다.
1. "회원"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또는 인터넷상 개인식별번호
2. "아이디"와 "비밀번호"
3. 전자우편주소
4. 이용하려는 "콘텐츠"의 종류
5. 기타 "협회"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③ "협회"는 상기 "이용자"의 신청에 대하여 회원가입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협회"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2.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3.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협회가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4.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하거나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④ "협회"는 서비스 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⑤ 제3항과 제4항에 따라 회원가입신청의 승낙을 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 "협회"는 이를 신청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협회"의 귀책사유 없이 신청자에게 통지할 수 없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⑥ 회원가입계약의 성립 시기는 "협회"의 승낙이 "이용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제8조(미성년자의 회원가입에 관한 특칙)
① 만 14세 미만의 "이용자"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 대하여 충분히 숙지하고 부모 등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은 후에 회원가입을 신청하고 본인의 개인정보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② 협회는 부모 등 법정대리인의 동의에 대한 확인절차를 거치지 않은 14세 미만 이용자에 대하여는 가입을 취소 또는 불허합니다.
③ 만 14세 미만 "이용자"의 부모 등 법정대리인은 아동에 대한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갱신을 요청하거나 회원가입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 "협회"는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제9조(회원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개인정보관리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은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협회"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협회"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협회"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10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에 의해 사용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협회"에 통지하고 "협회"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③ 제2항의 경우에 해당 "회원"이 "협회"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협회"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협회"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11조("회원"에 대한 통지)
① "협회"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지정한 전자우편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② "협회"는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협회"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제1항의 통지를 합니다.
제12조(회원탈퇴 및 자격 상실 등)
① "회원"은 "협회"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협회"는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② "회원"이 다음 각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협회"는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가입신청 시에 허위내용을 등록한 경우
2. "협회"의 서비스이용대금, 기타 "협회"의 서비스이용에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에 이행하지 않는 경우
3. 다른 사람의 "협회"의 서비스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4. "협회"를 이용하여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③ "협회"가 회원자격을 제한·정지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협회"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④ "협회"가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 전에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3장 기타 이용계약
제13조("협회"의 의무)
① "협회"는 법령과 이 약관이 정하는 권리의 행사와 의무의 이행을 신의에 좇아 성실하게 하여야 합니다.
② "협회"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보호정책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제14조("이용자"의 의무)
① "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기재
2. 타인의 정보도용
3. "협회"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4. "협회"가 금지한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 "협회"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6. "협회"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말이나 글, 화상, 음향,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협회"의 사이트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8.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② "이용자"는 관계법령,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콘텐츠"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협회"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협회"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15조(협회의 계약해제·해지 및 이용제한)
① "협회"는 "이용자"가 제12조 제2항에서 정한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통지 없이 계약을 해제·해지하거나 또는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의 해제·해지는 "협회"가 자신이 정한 통지방법에 따라 "이용자"에게 그 의사를 표시한 때에 효력이 발생합니다.
③ "협회"의 해제·해지 및 이용제한에 대하여 "이용자"는 "협회"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의가 정당하다고 "협회"가 인정하는 경우, "협회"는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합니다.
제16조(협회의 계약해제·해지의 효과)
"이용자"의 귀책사유에 따른 이용계약의 해제·해지의 효과는 제27조를 준용합니다. 다만, "협회"는 "이용자"에 대하여 계약해제·해지의 의사표시를 한 날로부터 7영업일 이내에 대금의 결제와 동일한 방법으로 이를 환급합니다.
제17조(면책조항)
① "협회"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콘텐츠"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콘텐츠"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② "협회"는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콘텐츠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협회"는 "회원"이 "콘텐츠"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협회"는 "이용자" 상호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 간에 "콘텐츠"를 매개로 하여 발생한 분쟁 등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8조(분쟁의 해결)
"협회"는 분쟁이 발생하였을 경우에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여 적절하고 신속한 조치를 취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 "협회"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합니다.